목회자칼럼

HOME > 목회자 코너 > 목회자칼럼

미라클 칼럼 (백동진 목사)

2021.01.24 09:18

관리자 조회 수:70

저는 16살때 혼자서 미국에 유학을 왔고 아내는 11살때 가족이 이민을 왔습니다. 흔히들 1.5 하면 양쪽 문화와 언어를 모두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사람들을 가리켜 부르는 호칭입니다

 

우리 주변에 보면 능수능란하게 2 언어를 사용하시는 분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다른 1.5세가 있습니다이분들은 언어가 모두 서투르고 어느 문화권에도 어울리지 못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러면 저희 부부는 어느 쪽에 속하는 1.5 일까요? 생각에는 저희 부부는 위에 언급한 부류에 모두 속한다고 생각합니다마치 동전에 양면이 있듯이 어찌 보면 언어를 잘하는 것 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어떻게 보면 언어 모두 서투른 그런 사람들이 바로 저희 부부 입니다.

 

저는 한국어를 하지만 지난 25년동안 주로 영어로만 설교를 왔습니다. 그래서 한국어로 설교 하는 것이 어렵습니다그렇다고 영어를 모국어처럼 하는 것도 아닙니다누가 들어도 한국인 엑센트가 있고 문법도 많이 틀립니다. 아내는 2 언어를 편하게 사용 하지만 문화와 사고방식은 어느 쪽으로 가도 어색해 합니다.

 

요즘 특별 새벽기도 설교를 들어 보신분들은 단어 사용이나 어휘력이 떨어지고 어색한 것을 느끼실 겁니다. 그래서 죄송한 마음이 있고 여러분들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앞으로 간혹 저희 부부가 엉뚱한 단어를 사용 할 때도 있을 수 있고, 소통하면서 문화와 사고의 차이를 느끼실 있을 겁니다그럴때 너그럽게 주시고 양해 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저희의 부족한 부분들은 여러분들의 성숙함으로 채워 주시고여러분들의 필요는 저희가 기도로 도와 드리겠습니다.

교회안내

미라클랜드침례교회
4371 Cerritos Ave.Cypress,CA 90630
Tel : (714) 952-3040
Fax : (714) 952-8794
miraclelandbaptistchurch@gmail.com

찾아오시는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