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자칼럼
HOME > 목회자 코너 > 목회자칼럼
미라클 칼럼 - 가정교회란? (백동진 목사)
2025.03.14 21:15
저희 교회에 새 교우들도 계시고 가정교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분들이 계셔서 앞으로 4주 동안은 가정교회의 기본 정신에 대해 칼럼을 써보려고 합니다. 가정교회의 기본이 되는 세 축과 네 기둥 중에, 네 기둥에 대한 내용을 먼저 다루어보고 그다음에는 가정교회 3축에 대한 이야기를 써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다 알고 계신 분들도 다시 한번 가정교회의 정신을 되새기고 본질로 돌아가는 시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현대사회에는 교회가 스스로의 존재 목적을 알지 못하고 사람의 요구와 필요에 따라 운영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예배, 교육, 봉사, 구제, 선교 등을 교회의 목적으로 삼으면서 사람들은, 자기의 필요와 입맛에 맞는 교회를 고릅니다. 아이들 교육이 잘 되어 있는 교회, 찬양이 뜨거운 교회, 사회 정의 실천에 적극적인 교회…등등… 물론 교회가 이러한 사역들도 할 수는 있습니다.하지만 이것이 교회의 궁극적인 목적은 아닙니다. 가정교회는 이러한 의미에서 교회의 존재목적을 분명히 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사명과 신약 교회의 목적이 무엇입니까?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서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베풀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마태복음 28:19-20)”
하나님께서 말씀을 통해 가장 강력하게 강조하신 사명은, 잃어버린 영혼을 찾고 구원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이유도 바로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누가복음 19:10) 하심이었습니다. 교회의 본질도 결국 그리스도의 사명을 계승하는 것입니다. 영혼 구원의 사명을 놓치면 교회는 점차 생명력을 잃고 형식적 모임에 그치게 됩니다. 반면에, 잃어버린 자를 찾고, 그들을 제자로 세우는 사명을 실천할 때 교회는 성령의 역사로 강건해지고 생명력을 갖게 됩니다. 잃어버린 영혼을 구원하기 위해 가정교회는 기존 성도들만의 친교 자리가 아닌 불신자들이 편하게 들어와 신앙을 키울 수 있는 목장 공동체로 모이는 것이고, 목장에서의 돌봄과 섬김을 통해 복음의 능력이 전달되고 하나님을 체험해 나가면서 제자가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가정교회의 가장 첫 번째 기둥이 되는 우리의 사명이자 교회의 존재 목적입니다. 교회가 ‘영혼 구원과 제자화’라는 존재 목적을 잃어버릴 때, 교회는 더 이상 하나님이 원하시는 공동체가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부르신 이유는 복음으로 세상을 변화시키고, 믿음의 유산을 다음 세대에 전하기 위함입니다. 우리 미라클랜드 침례교회가 이 중요한 사명을 가슴에 품고, 가정교회의 정신에 충실하여 하나님이 세우시고, 원하시는 교회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잃어버린 영혼을 찾는 기쁨과, 새롭게 성장하는 제자의 모습이 우리의 교회 안에 충만하여 성장과 부흥을 거듭해나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